R을 이용하면서 사용하게 될 변수와 구조체 데이터의 가장 기본이 되는 벡터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한다.
벡터를 포함한 구조체 데이터(오브젝트)는 별도의 장에서 상세하게 다루기로 하자.
변수의 생성 및 삭제
R에서의 변수 생성은 대입 연산자(<-)를 통해 이루어진다. C나 Java 등의 프로그램 언어에서 사용하는 대입 연산자는 '='
이지만 R에서는 '<-'를 사용한다. 기본적인 의미는 '연산자 오른쪽의 값을 왼쪽의 변수에 대입한다'라고 이해하면 된다.
생성된 변수는 'ls()' 를 통해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고, 변수 자체를 입력하면 값을 보여준다.
> # 변수 생성
> x <- 10
> y <- 10
> ls()
> x
변수의 데이터 유형이 수치형인 경우는 변수에 대한 기본적인 연산도 가능하다.
> # 기본 사칙연산
> x + y
> x - y
> x * y
> x / y
'ls.str()' 함수는 생성된 변수의 목록 뿐만 아니라 각 변수의 유형 및 값 등을 모두 보여준다.
> ls.str() # 변수명 : 변수유형 값
변수의 삭제는 'rm()' 함수를 이용한다. 특정 변수를 삭제하고자 한다면 'rm()'함수에 인자 값으로 변수명을 전달하면 된다. 생성된 전체 변수를 삭제하고자 할 때는 'ls()' 함수로 변수명 목록을 읽어 'rm()'함수의 인자로 넘기면 된다.
> rm(x) # x 변수 삭제
> rm(list = ls()) # 전체 변수 삭제
벡터의 생성 및 읽기
벡터란 한 개 이상의 원소로 구성된 자료구조로서 R의 자료 객체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 객체이다. (C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배열과 비슷하다.) 벡터는 숫자, 문자열, 혹은 논리값 등의 데이터 유형 중 한 가지로만 구성되어야 하며, 다른 유형을 섞어서 벡터를 구성할 수는 없다.
> x <- c(1, 2, 3) # 숫자형 벡터
> y <- c("a", "b", "c") # 문자형 벡터
> z <- c(TRUE, TRUE, FALSE, TRUE) # 논리형 벡터
벡터에서 값을 불러올 경우는 데이터의 index 값을 벡터 변수와 함께 넘겨주면 된다. (C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의 배열과 달리 R 벡터의 index는 '0'이 아닌 '1'부터 시작한다.) 또, 구간의 값을 읽어올 수도 있다.
> x[2] #x 벡터의 두 번째 인자값 읽기
> z[1:3] #z 벡터의 첫 번째 부터 세 번째 까지의 인자값 읽기
R에서 사용하는 변수와 벡터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았다.
벡터에 대한 내용이 너무 빈약하지만, 더 상세하게 다루려니 스크롤이 너무 길어질까 싶어 여기서 우선 정리하고, 별도의 장을 빌어 벡터외 다른 구조체 데이터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고자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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